본문 바로가기

루브르는 왜 루브르?(루브르 박물관 어원, 루브르 박물관 역사)

루브르 TMI/루브르 역사 2020. 3. 10.


루브르는 이 지역을 칭하는 이름

왜 이 지역이 루브르인지는 전해지지 않음

늑대 거주지(lupara) 혹은 타워(lower)에서 변형되었다는 설



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무엇인가의 이름을 지을때 의미를 생각합니다.

건물, 지역, 아이의 이름, 상호..

모두 한 자, 한 자 바라는 이상향이나 

그 모습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글자를 모아 최대한 예쁘게, 의미있게 짓습니다.


그래서 궁금했어요.

세계 최고 박물관이자 과거 프랑스의 화려한 왕궁이었던 루브르는

어떤 웅장하고 멋진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!!!!

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<루브르 박물관(Musee du Louvre) 입구>



놀랍게도, 

루브르는 그냥 이 지역의 명칭이었습니다.

압구정, 가로수길, 경리단길처럼요.


가만보면 서양인들은 참 이름을 아무렇게나 짓는듯..

스미스는 대장장이....

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<파리에 있는 루브르길>



왜 이 지역이 루브르 인지는 정확하게 전해지지 않습니다.

아주 옛날부터 이 지역을 루브르라고 불렀습니다.


그나마 유명한 설이 두 개가 있는데,

하나는 늑대 서식지를 의미하는 라틴어 Lupara에서 변형되었다는 것과

영어 Tower를 의미하는 프랑스 옛 언어 Lower에서 변형되었다는 것입니다.


루브르 박물관은 현재는 박물관이지만 그 이전엔 왕궁이었고 

더 이전엔 파리의 서쪽 끝을 지키는 요새였습니다.

때문에 요새를 칭하는 Lower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생긴거죠.


뭐든 

세계 최고라고 찬사를 받는 박물관이나

강력하고 화려했던 프랑스 왕정과는 거리가 멀다는...




블로그를 만들고 첫 글입니다.

앞으로 루브르 박물관의 역사와 꼭 보셔야하는 작품들에 대해 이야기 나눌텐데요

부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블로그가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.


이만 총총

댓글